청년우대형 주택청약 NEWS

[비즈뉴스=알쓴] 아직은 재테크에 관심이 없는 젊은 분일지라도 청약통장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네요. 소위 말하는 내집 마련을 하기위해 나라에서 만든 아파트를 쉽게 분양받기 위해 만드는 주택청약 통장입니다.

이미 주택청약 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대다수이실테지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통장보다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주고자 새롭게 만들어진 주택청약 통장입니다. 사회초년생이라고 불리우는 청년들에게 내집, 전셋집 마련 비용 지원을 위해 금리우대, 비과세 등이 적용되는 국토 교통부 지원정책입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이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이란, 저소득 무주택 청년의 주택구매 및 임차자금 마련 지원을 위해 재형 기능을 강화한 청약통장입니다. 기존에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던 주택청약통장과 동일하지만 금리 우대와 이자소득 비과세,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추가한 청년 맞춤형 주택 청약 통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가입대상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기 위한 조건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조건에 충족해야만 개설하실 수가 있는데요, 조건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청년’에 해당하셔야 합니다. 연령 기준으로는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까지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병역기간이 있었다면 최대 6년까지 인정되어 만 40세까지도 가입이 가능하겠죠?

두 번째로는 소득이 있는자로 청약통장 가입일자를 기준으로 직전년도 소득이 연 3천만원 이하이신 분이 대상에 해당합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및 기타소득 모두 인정되므로 총 소득이 연 3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무주택인 세대주 혹은 무주택이며 3년내 세대주 예정자, 그리고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중에 해당해야 합니다. 단, 세대주의 경우 3개월 이상 연속하여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드셨다면 어떤 혜택을 또 받아볼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금리우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납입 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10년간 1.5%의 추가 우대 금리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단, 전환 신규 한 경우 전환원금은 제외됩니다.

두 번째로는 이자소득 비과세가 있습니다. 가입기간 2년 이상 시, 이자소득 합계액 500만원, 원금 연 600만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을 적용합니다.

세 번째로는 소득공제 혜택입니다.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하며 무주택세대주에 한해 연 240만원 한도로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며 원금 5천만원을 한도로 최대 10년간 연 최대 3.3%의 우대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납입금액 및 신청방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하신 후 납입은 현 주택청약종합 저축통장과 동일하게 연간 60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납입 금액도 월 2만원~50만원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개설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존에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를 가지고 납입을 하고 계셨다면 기존 통장을 해지하지 않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른 혜택은 전환한 날 이후로 적용이 되며, 기존의 가입기간은 그대로 인정됩니다. 그러나 전환한 원금은 청약회차 및 우대이율에서 제외되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새롭게 개설을 희망하시는 경우, 사전의 필요한 제출 서류들을 준비하신 후 9개의 수탁은행을 방문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수탁은행 : 우리, 신한, 대구, 부산, 경남, KB국민, IBK기업, NH농협, KEB하나

방문이 아닌 온라인으로 비대면 개설을 간편하게 희망하신다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비대면으로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설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들은 아래와 같으며 5가지가 있습니다.

  • 신분확인을 위한 신분증
  • 3개월이내 주민등록등본
  • 소득확인서류 ISA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 무주택확약서
  • 병역증명서(필요시에만)

온라인 가입이 가능한 4가지의 은행을 사용 중이시라면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개설해보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이미 청약저축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조건에 충족하신다면 여러 혜택을 추가로 받아볼 수 있는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통장으로 전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도 여러 고금리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예금, 적금 상품들이 많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