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조건부터 신청까지 한 번에!

[ALSN=NEWS] 적격대출 금리는? 한도조회까지 한번에 최근 고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용중이던 시중은행대출도 금리가 올라 이자면에서 부담이 커진 상황입니다. 이럴때일수록 고정금리대출을 이용하지 않은것에 후회하거나 고정금리대출을 알아보시는분들께서 참 많은상황인데요. 정부에서는 이런분들을 위해 장기고정금리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집마련에 있어 이용해볼 수 있는 적격대출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국민의 내집마련과 가계부채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만든 장기고정금리대출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하는데요.

바쁘시기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무주택자, 1주택자의 경우 적격대출 금리 4.5%로 5억원까지 이용해볼 수 있다고하는데요. 현재 한시적으로 2주택자도 신청이 가능해 자세한 금리한도와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글에 자세하게 담아보았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적격대출 금리조회

약 18개에 이르는 금융기관에서 진행해볼 수 있는 적격대출은 주메이저 은행을 포함해 제도권 1금융권안에 자리잡고 있는 모든 은행에서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금리고정형 상품으로 처음부터 이율변화에 대한 걱정이 없다는 큰 메리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만큼 계약시 기존 대출에 비해 금리가 높이 산정되는데요. 그렇다고 할지라도 23년 이후로도 계속해서 금리가 오를것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변동 금리에 비해 더 적격대출 금리면에 있어 큰 장점을 갖고 있으며 정부에서 지원하는만큼 상대적으로 저금리가 적용되기에 권장드리는 상품입니다.

적격대출 한도조회

민법상 성년이며 대출신청일을 기준응로 무주택자이거나 1주택자일 경우 모두가 신청해보실 수 있는데요. 구입용도에 따라 현재 일시적으로 2주택까지 허용이되며 기존 주택의 경우 대출받은날로부터 2년안에 처분한다는 조건하에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외대상에 속하는 경우도 있어 적격대출 금리 적용에 있어 주의하셔야겠는데요. 투기지역의 처분조건부 대출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 분양권 또는 조합원 입주권또한 주택보유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주요내용

해당되는 담보주택의 경우 담보주택가격이 9억원이하인 공부상 주택을 대상으로하는데요. 담보제공자가 채무자, 배우자, 채무자의 직계존비속, 매도인이여야합니다. 적격대출의 대출한도는 담보주택당 최대 5억원 이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격대출 금리는 취급 은행사에 따라 0.2%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6.1%~6.6%의 금리가 적용되며 금리고정형의 경우 4.55%의 적격대출 금리가 고정됩니다.

적격대출 신청하기

상환방식의 경우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 적용되며 거치기간은 따로 없는데요. 만기일부상환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청시에는 적격대출 금리가 적용되는 협약금융기관인 국민, 기업, 농협, 수협, 신한 등의 금융기관에서 취급여부를 확인한 뒤 확인 및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도 가능하나 이용 은행사를 선택하신 상황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적격대출 신청이 불가하신분들께서는 자동차담보대출, 청약담보대출 등을 이용해보실 수도 있으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적격대출 금리 한도에 대해 안내드렸는데요. 고금리 시대에서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는 상품인만큼 자세하게 안내드렸던것 같습니다. 현재를 위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러한 정부 제공 대출을 이용하시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불어 ALSN에서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및 금융상품들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아는것이 힘인만큼 참고해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