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절세해서 현명하게 신고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ALSNBIZ NEWS = 김미소 기자] 5월이면 찾아오는 국세의 달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죠? 아마 세금에 대한 걱정으로 잠못이루시는 분들도 분명 많으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소득이 많이 높거나 직원들이 많아 처리할 세금이 많은게 아니라면 세무사를 끼고 처리하시지 않더라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간편신고와 함께, 다양한 플랫폼에서 종합소득세에 대한 간편한 신고가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종소세 절세 및 신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에는 뭐가 있을까요?

아래에서 제공드리는 종소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신의 종합소득세 신고 장부 유형을 확인하시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원활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신고(1)

종합소득세 간편 신고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도 SSEM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신데요. 간단히 장부 유형과 소득수준 등의 공식자료를 활용해 종합소득세 신고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개인신고보다 소득을 낮춰주기도 하는데요. 세무전문가들이 세무항목을 간편하게 개선하여 만든 만큼 비용도 저렴하고 무료로 시작하실 수 있어서 종합소득세 간편신고로 적합합니다.

종합소득세 간편신고(2)

두번째는 이미 잘 알고 계실 수 있지만, 3.3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삼쩜삼의 경우에는 환급금 조회의 기능도 있기에, 보험금을 조회하거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등의 유형에서 간편하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삼쩜삼을 통해서 종합소득세 신고에 도움을 받았는데요. 세금 신고가 힘겨운 개인을 위해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처리를 도와줍니다. 1인당 환급금액은 176,000원으로 이미 우리나라 인구의 1/5 수준인 1,35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종합소득세 개인 신고하는 방법

종합소득세 공문이 안날라오셨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신고>세금신고>종합소득세신고>신고도움서비스에 들어가시면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리신고 플랫폼 사용보다는 개인적으로 홈택스를 이용하여 신고하는게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자료들이 대체로 전자화되어서 예전보다는 아주 조금 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셀프 신고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안내드릴게요.

제일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 후에 종합소득세 신고 버튼을 클릭하고 여기에서 자신의 사업에 맞게 단순경비율 추계신고 또는 일반신고서를 골라 작성하면 되는데요, 두 가지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하는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소득이 크게 많지 않은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대개 일반신고서이다. 하지만 그전에 메뉴 위쪽에 있는 신고도움서비스를 클릭해서 자신 사업장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보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하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를 줄일 수 있고 실수를 줄여 가산세를 부담하는 일이 줄어든다는 점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정보 자료가 나오는데 이 기초자료가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이므로 미리 출력을 해주신 뒤에 참고하면서 신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안내유형과 기장의무유형, 적용경비율 등을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더불어 아래쪽에 있는 사업장별 수입금액표도 나와 있으므로 이 표에 적힌 금액을 기준으로 소득을 신고하면 된다. 나중에 뒤에 수입금액을 직접 입력해야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 표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3장 정도의 분량인데요, 반드시 출력 후 신고하시는 내내 참고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제 종합소득세 신고 창에서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으로 들어가서 기본정보(납세자 및 사업자)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서 소득종류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근로소득의 경우, 근로소득이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체크가 해제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소득 유형에 맞는걸 모두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 후 사업소득 기본사항을 하나씩 차근차근 입력해주세요.

이때 신고유형에서 경비율을 잘 결정해주셔야 합니다. 이걸 잘못 결정할 경우,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뜨면서 신고서 제출이 안되기 때문이다. 아마 셀프 신고를 하시면서 오류가 나는 비율의 90%는 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것이 초반에 출력해서 가지고 계시라고 말씀드렸던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정보 서류입니다. 자신의 경비율은 제일 처음 출력했던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정보 서류를 보고 참고하시면 오류없이 정확히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경비율까지 잘 입력하셨다면 기장의무와 경비율 판단 및 수입금액 기준을 안내받게됩니다. 단순경비율인 경우, 꼭 단순경비율로 설정을 해주셔야만 마지막 단계에서 세금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각 사업장 별로 소득 금액을 하나씩 입력해주세요. 다만 위 사진처럼 여러개의 사업장이 나오거나 하나의 사업장과 여러개의 종목/업태 별로 분리되어 소득이 잡힌 케이스처럼 나올 경우 하나씩 내용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앞쪽에 있는 체크 버튼을 클릭한 후 선택내용 수정 을 클릭해서 업종코드와 신고유형이 올바르게 입력되었는지 확인을 반드시 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사업소득 원천징수 내역을 불러오기 해서 사업을 진행하면서 원천징수된 내역들을 모조리 불러와서 추가해주세요.

사업소득이 아닌 프리랜서처럼 기타소득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할 경우에는 근로/연금/기타(종교인)소득 불러오기 메뉴를 통해서 해당 소득을 홈택스에서 불러와서 원천징수된 내역을 추가해시면 됩니다.

이제 계속 넘어가다 보면, 이월결손금 공제금액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월결손금이 있을 경우 입력해주고 없다면 그냥 패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소득공제를 해야한다. 일단 소득공제명세서 화면에서 인적공제를 위해 기본공제자를 입력해주세요.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에서는 근로자에게 유리한 공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이 특별공제를 입력하게 되면, 표준공제를 받지 못하고, 표준공제를 받을려면 특별공제를 받지 못하게 된답니다. 따라서 사업자의 경우, 사업장을 영위하면서 근로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라면, 특별공제와 표준공제 중 어떤게 더 유리한지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하는게 있는지 체크한 후 넘어간다. 참고로 근로자가 아닐 경우, 주택자금이나 신용카드 공제 등은 받지 못합니다.

여기까지 입력한 후 넘어오면, 세액공제신청서 탭이 나오면서 종합소득금액와 산출세액이 계산됩니다.

만약 노란우산 공제에 가입하였다면, 납부 금액을 19번 항목인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칸에 입력해준다. 그리고 추후 납부내역서를 출력하여 증빙서류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만 소득금액을 낮춰서 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부분들을 모두 입력한 후 마지막 단계까지 가면 결정세액을 볼 수 있고, 해당 세액 금액이 납부해야할 금액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여러가지 절세 방법을 통해 세액이 마이너스로 나올 경우 환급금이 있다는 뜻이므로 마지막 단계에 계좌정보를 입력해준 뒤 절차를 마무리하면 됩니다.

그럼 모두 현명한 종소세 신고 해보시기를 바랍니다!